홈 > 사업분야 > 공기열/폐열히트펌프
공기열/폐열히트펌프
공기열원 정의
실외공기가 동절기(겨울철)때는 난방열원으로, 하절기(여름철)에는 수열체로 사용됩니다.
이 시스템의 구성은 대부분 실내기와 실외기로 구성되며, 요즘은 각각 필요처(Zone)에 따라 제품의 구성(Unit)을 달리한 조합배치가 가능하여, 다양한 공조기기와의 활용으로 실용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공기 열원 히트 펌프는 핀튜브형 열교환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팬(Fan)를 이용하여 공기를 강제 순환 시켜 공기와 냉매사이의 열교환을 촉진시키는 사이클 원리를 가집니다.

외부에 쉽게 얻을 수 있는 열원 특성 때문에, 많은 지역에 보편화되고 있으나 혹한기와 같은 기온차 변화가 심한 지역에서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외적 기후와 환경적인 난관을 극복한 시스템의 향상과 기술 개발의 진전으로 기후적 특성을 보완된 제품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공기열원 히트펌프의 장단점 (AIR-SOURCE HEAT PUMP SYSTEM)
장점
열원적 특성상 외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에너지원
운전제어의 편리성(단일기기로 냉·난방이 가능)
※ 덕트시스템 배치로 외기와 실내공기의 유동방향을 유용하게 흐름제어
넓은 면적의 온실하우스 작물재배시 다양한 덕트설비설치를 통해 신선한 외기와 순환하는 실내공기의 적절한 혼합이 가능하여 실내환경 쾌적화
일반적으로 설치장소의 제약이 없음
용량별 표준화 및 규격화가 용이
타열원 대비 저렴한 설치비 및 운전비
단점
외기온도가 낮고, 열부하가 최대로 되면 시스템 출력 및 성능이 저하되어 기기의 용량이 증가
외기의 온도가 낮고, 상대습도가 높은 경우 열교환기의 코일 표면에 성에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주기적으로 제상운전이 요구되어 효율성 저하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