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업분야 > 지열히트펌프
지열히트펌프
지열에너지기술
지열 에너지는 지하수와 지하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냉난방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태양열의 약 47%가 지구 표면을 통해 지면에 저장됩니다. 태양열을 흡수하는 지면 온도는 지형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지표면 근처의 지면 온도는 약 10 ℃ ~ 20 ℃로 가열 및 냉각 시스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일부 지역의 부분 (지상에서 1 ~ 2km)은 80 ℃에서 직접 가열 및 냉각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구성도
지열기술
지열 시스템의 유형은 지열을 모으는 파이프 (열교환 기) 회로의 구조에 따라 폐쇄 루프와 개방 루프로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폐쇄 루프는 폐쇄 루프 파이프로 구성됩니다. 파이프 안에는 지열을 순환시키기 위한 열교환이 순환됩니다. 파이프는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집니다.
폐쇄 루프 시스템 (폐쇄 형)은 루프의 모양에 따라 수직 및 수평 루프 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수직으로 100 ~ 150m, 수평으로 1.2 ~ 1.8m이며 냉각 및 난방 부하가 상대적으로 낮은 장소에서 사용됩니다.
온천과 지하수에서 공급되는 물을 운반하는 열린 파이프가 있는 풍부한 수원이 있는 곳에서는 개방 회로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파이프 및 지열원의 폐쇄 루프 (물 또는 부동액)의 열 교환과 비교할 때 개방 회로는 지열 원을 직접 회수하기 때문에 열 전달 효과가 높고 설치 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으나 잦은 보수가 필요합니다.
폐쇄형 지열원 열교환장치
개방형 지열원 열교환장치

Categories